새롭게 거듭난 바래길 2.0!…그 매력 속으로~

바래길 2.0 시범개통 선포식

바래길 2.0 시범개통 선포식

기존 바래길의 업그레이드 판이라 할 수 있는 바래길 2.0’이 다시 남해를 구비구비 수놓았다. 22일 임시개통 선포식을 시작으로 바래길 2.0’은 도보 여행의 명소로 발돋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1년 동안 바래길 전 구간에는 이정표와 안내판 등이 새롭게 부착될 것이며, 길 위에 많은 이야기들이 흩뿌려질 것이다.

굳이 임시개통 선포식 이후 1년 여간의 시간차를 두고 정식 개통을 하는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걸어서 만들어지는 의 의미와 부합할 뿐 아니라, 더욱 완성도 높은 코스를 선보이기 위함이다.

시범개통이라고는 하지만 이미 바래길 2.0’은 전국 어디 도보 여행길과 견주어도 뒤쳐지지 않을 매력을 이미 갖추고 있다.

이는 남해군자체가 품은 천혜의 자연 경관 덕분이고, 지난 10년 동안 바래길을 가꾸어 온 남해 바래길 사람들덕분이기도 하다.

22일 열린 시범개통 선포식은 최근 인근 지자체에서 코로나 19 확산세가 나타나고 있는 것을 감안해, 비대면 행사로 진행됐다.

당초 남해문화센터 앞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개막식은 전면취소됐고, 남해읍 공용터미널 앞 바래길 2.0 종합 안내판제막식만 진행됐다.

예약 참가자 150여 명은 별도 단체 출발식 없이 삼삼오오 개별 출발을 했다.

 

이날 제막식에 참가한 장충남 군수는 바래길 2.0 완보자 3명에게 완보 인증서와 인증 뱃지를 전달했다. 장 군수는 남해 바래길 2.0이 세계적인 명품 도보 여행지로 부상하는 첫 출발점이라며 군민 모두가 이 길을 가꾸어 나가고, 전국의 도보 여행객들께서 바래길을 사랑해 주시길 부탁 드린다고 밝혔다.

바래길 2.0 임시개통 선포식을 기점으로 우리 앞에 모습을 드러낸 바래길 2.0‘이 기존 바래길과 달라진 점이 무엇이며, 바래길 2.0만의 매력이 무엇인지 살펴봤다.

더 길어진 코스

100km였던 기존 바래길에 비해 바래길 2.0231km로 대폭 늘었다. 바래길 2.0을 걸으면 남해군 전체를 원형으로 종주할 수 있다.

1코스 출발점은 기존 평산항에서 대중교통 거점인 남해공용터미널로 변경됐다. 걷는 방향도 코리아둘레길 체계와 일치시켜 시계방향으로 걷도록 설정됐다.

바래길 2.0은 본선 16개와 지선 3개로 구성돼 있다. 코스코스 마다 저마다의 이야기가 다르고 풍경도 다르다.

본선 16개 코스는 바래오시다길 비자림해풍길 동대만길 고사리밭길 말발굽길 죽방멸치길 화전별곡길 섬노래길 구운몽길 앵강다숲길 다랭이지겟길 임진성길 바다노을길 이순신호국길 구두산목장길 대국산성길이다.

여기에 지선 3개코스가 더해지는데, 읍내바래길 노량바래길 금산바래길이다. 지선 코스는 단거리 순환형 바래길로, 자가용 이용자의 편의를 도모하면서 기존 관광자원을 결합한 관광형 걷기코스라 할 수 있다.

 

남파랑길과 연계

바래길 2.0은 열흘 가량 걸어야 완주가 가능한 코스다. 이번에 코스가 대폭 늘어나게 된 이유 중 하나는 바래길을 남파랑길의 남해군 코스와 정확하게 일치시켰기 때문이다.

남파랑길을 포함하는 코리아 둘레길은 한반도 외곽 전체를 순환하는 총거리 4,500km에 이르는 초장거리 국가급 탐방로이다. ’코리아 둘레길은 동해안 탐방로인 해파랑길(770km)’ 남해안길인 남파랑길(1,450km)’ 서해안길인 서해랑길(1,800km)’ 북쪽 ‘DMZ평화의 길(500km)’로 이루어져 있다.

코리아둘레길의 남해안길을 뜻하는 남파랑길은 부산의 오륙도해맞이공원에서 시작해 해남 땅끝마을까지 90개 코스 약 1,450km를 잇는다. 이중 남해군 구간은 11개 코스 약 160km.

당초 남파랑길과 바래길이 이격된 곳이 더러 있었으나 바래길2.0 사업을 통해 현재는 노선과 시종점이 완전히 일치되도록 조정되었다.

전용앱

바래길 2.0 전용앱은 새롭게 탄생한 바래길 2.0의 시그니처 메뉴라 할만 하다.

이 앱은 현존하는 국내 단일 걷기여행길 앱 중에는 가장 진보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직관적인 사용법과 더불어 코스 이탈 알림 기능을 통해 길 잘못 드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각 코스별 완보를 했을 경우 예쁘게 디자인 된 각 코스 온라인 스탬프가 활성화 되는 코스별 완보인증 기능도 탑재되었다.

 

바래길 2.0 앱은 이용자 중심의 메뉴 구성을 통해 직관적인 이용이 가능하도록 구성됐다. 특히 각 코스의 시작점이나 도착점으로 이동이 용이하도록 티맵, 네이버지도, 카카오맵과 교통정보가 연동된다.

이 밖에도 각 코스를 다 걸었을 경우, 코스별 완보뱃지가 활성화되어 자기가 어느 길을 완보했는지 알 수 있고, 그 여행기록이 스마트폰에 직접 찍었던 사진과 함께 저장된다.

바래길 2.0 앱은 등산계의 대동여지도라 불러이질 만큼 큰 인기를 끈 램블러앱 제작 업체인 비엔투스가 개발했다.

 

편의성

수많은 게스트하우스와 사통팔달한 대중교통체제가 구비된 제주 올레길과 비교한다면 남해바래길은 투박하게 보일 수도 있다.

남해군의 대중교통은 특히 외지 여행자들이 불편하게 여기기도 한다. 그러나 최근 개통한 뚜벅이 버스가 숨통을 틔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더해 현재 활용 가능한 자원을 십분 활용해 불편함을 덜어보고자 노력했다. 우선 각 코스 시종점의 버스정류장 시간표를 홈페이지와 바래길 앱을 통해 소상하게 제공한다.

특히 관내 숙박업소를 중심으로 바래길 여행자들을 길에서 숙소까지 데려오고 다시 데려다주는 무료 픽업’ ‘샌딩서비스를 적극 추진 중이다.

바래길 픽업과 샌딩 서비스를 약속해준 숙박업소는 해당서비스를 시행하는 코스 여행정보에 등재되어 이용자와 숙박업소 간을 온라인 정보로 연계한다.

바래길 픽업샌딩서비스를 하겠다는 바래길 협력 숙박업소의 수는 10곳 정도로 아직 적지만 벌써 손님 유치에 효과를 보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도 들려온다

걷기여행자 타깃의 음식, 특히 걷는 도중 먹어야 하는 점심식사에 대해서는 도시락이나 빵 등을 구매할 수 있는 편의점들이 늘어나면서 일부 해소되는 부분이 있다.

그리고 걷는 중간에 식당이 없는 코스에 대해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가칭 바래길 도시락을 구체화하기 위한 기획단계에 접어들었다.

 

역사를 만드는 길

단순히 풍광이 멋지다고, 그 길에 뚜렷한 역사적 사건이 숨쉬고 있다고 해서, 길 자체가 품은 아름다움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한들, 어느 하나의 요소만으로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장거리 도보 여행길이 탄생하는 건 아니다.

남해 바래길을 걸으면 손에 잡힐 듯 바다가 길을 함께 걷고, 해안절경에 매료되는가 싶으면, 어느새 깊은 산속에 접어든다. 울창한 숲속에 갇혔다는 느낌이 들다가도 풍요로움을 자랑이라도 하듯 넓은 평야가 펼쳐지는가 하면, 고단했던 삶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다랭이 논밭들이 층층히 모습을 드러내기도 한다.

금산의 풍광 속에는 태조 이성계의 건국 설화가 녹아 있고, 이순신 순국 공원에서 바라보는 붉은 노을은 비장감이 서려 있다.

무엇보다 바래’(바닷물이 빠지는 물때에 맞춰 갯벌에 나가 조개나 미역, 고둥 등해산물을 손수 채취하는 작업을 일컫는 남해 토속어)라는 말 속에 담긴 남해 어머니들의 숨결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길의 질감은 더욱 풍부해진다.

 

윤문기 남해군 바래길 팀장은 향후 2~3년이 지나야 바래길 2.0이 당초 기획했던 모습으로 틀이 잡힐 것으로 내다봤다.

윤 팀장은 “2~3년이나 걸린다니 너무 길다고 걱정할 분도 계실지 모르겠다. 전 세계인들이 즐겨 찾는 스페인의 산티아고 순례길은 순례문화가 무려 1천 년을 넘었다. 1천 년 세월을 통해 그들은 지속적으로 탐방문화와 걷기여행 시스템을 발전시켜서 지금의 명품 길에 이르렀다. 남해바래길2.0이 최고의 길이 되는데 천년은 걸리지 않을 것이다. 다만 멈춤 없이 지속적인 유지보수와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0-11-23
제4유형(제1유형+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저작권 정책 참조 : 저작권정책 보기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기획예산담당관 홍보팀(☎ 055-860-3045)